들어가며
올해 1월 달, 고려대학교 GDSC (Google Developer Student Club)에 들어가게 되었다.
당시 진행했던 큰 프로젝트가 끝나갔고, 종강도 했던 터라 시간적인 여유가 많았었다. 그래서 작년에 활동했던 CMC 처럼 IT 개발 동아리에 들어가 또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했다.
그러던 중 전세계 대학교에서 구글이 지원하는 학생 개발 동아리인 GDSC에 대해 알게 되었다. 마침 우리 학교에도 막 1기가 생겨서 바로 서류를 넣고, 최종 면접 후 합격하였다.
Google Solution Challenge
GDSC 활동 중에서 가장 메인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2023 Google Solution Challenge에 참가하였다.
https://developers.google.com/community/gdsc-solution-challenge
구글 솔루션 챌린지는 Google 기술을 사용하여 UN의 17가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 중 하나 이상을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전세계 대학교에 있는 GDSC들이 모두 참가하여 Top 100를 선정한다.
내가 GDSC에 들어오고 싶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챌린지이다.
작년 수상작을 보면 정말 대단하고 멋진 프로젝트들이 많았고, 소프트웨어를 통해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것이 딱 이런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리가 원하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기 때문에 꼭 솔루션 챌린지에 참가하고 싶었다.
이런 열정을 가지고,, 2월달 부터 본격적인 솔루션 챌린지를 시작하였다.
Wonder Project
올해 2월 초에 팀이 구성되었고 내가 팀장을 맡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기획 회의를 진행하면서 아이디어가 확정되었다. 우리 프로젝트는 산책로 추천 어플이다..!!
자세한 프로젝트 설명은 아래 레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github.com/KUGODS-Wonder/Wonder
팀원들 모두 착하고 능력도 좋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리딩이 너무 수월했다.. 다들 회의도 잘 참여해주시고 개발 외적인 업무들도 잘 분담해서 수행해주셔서 부담이 적었다. 그리고 내가 API를 만들면 다음 회의때 뷰를 뚝딱 만들어서 연결까지 해오셔서 너무 신기했다,., 그렇게 2월, 3월동안 바쁘게 개발을 진행하여 무사히 제출까지 마무리하였다.
덕분에 정말 재밌게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했었고, 개인적으로도 개발 실력이 많이 성장했기 때문에 의미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
Global Top 100 진출 Global Top 10까지 진출 성공
그렇게 4월 초에 Wonder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팀원들과 회식도 하고 한동안 구글 솔루션 챌린지에 대해 잊고 살았었다. 소마 14기로 활동하면서 프로젝트 기획 관련해서 서류도 만들고 멘토링도 많이 하면서 바쁘게 살던 도중에 어느 날 아침에 구글 측에서 메일이 왔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구글에서 메일이 왔길래 설마,..했더니 진짜 Top 100에 선정되었다.
위 사진은 이번 년도 Top 100 진출한 팀 목록인데, 대체로 인도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한국이 많은 것 같다.
특히 이번에 고려대 GDSC에서 3팀이나 Top 100에 진출하게 되었는데, 그 중 한 팀이 바로 우리 팀이다.
저 쟁쟁한 경쟁자들을 뚫고 global Top 100에 선정되었다는게 믿기지 않았다..
+) Global Top 10 진출 (06.22)
최근 다시 결과가 나왔는데, 이번에 Top 10까지 진출 성공하였다..!
전세계 중에서 top 10이라니,,
자세한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8월에 유튜브 live 방송에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추가로 GDSC job fair 에서 발표 요청이 들어왔는데, 팀원들과 상의해서 결정할 예정이다.
앞으로..
최근 나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기획 심사를 받고 6월부터 본격적인 프로젝트 개발을 시작할 것 같다. 한동안 서류 작업이며, 평가 및 멘토링을 진행하느라 코딩을 자주 하지 못했다. 그래서 최근에는 따분한 서류 작성보다는 즐겁게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곤했다.
그래서 Wonder 프로젝트를 좀 더 디벨롭시켜보기로 결정했다. 기간은 아마 소마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까지일 것 같다.
현재 Wonder 프로젝트는 곧 두번째 스프린트가 끝나고 Top 10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그 동안 내가 적용해보고 싶었던 기술들과 "모던 자바 인 액션", "이펙티브 자바"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조금씩 적용해보고자 한다.
관련 내용은 아래 레포의 이슈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github.com/KUGODS-Wonder/Wonder-Backend